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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계석 리뷰] 온 가족이 함께 노래한 송 오브 아리랑
권안나 지휘자의 그린쇼콰이어 , 큰 무대로 경쟁력 확보하는 열린합창단
[웰빙코리아뉴스] 탁계석 평론가 =

  콘텐츠의 다양성은 열정과 열린 시각의 산물

지난 9월 14일 창원 성산아트홀 대극장은 티켓 매진으로 성황을 이뤘다. '열린 합창'을 하는 지휘자 권안나의 그린쇼콰이어가 ‘송 오브 아리랑’을 무대에 올려 호응을 받았다. 이번 제 6회 정기연주회에는 그린쇼콰이어를 비롯해 경남리틀싱어즈, 팝페라 에클레시아, 샤인& 비바가 뮤지컬과 댄스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관객들의 흥을 한층 돋우었다.

무대에 맞는 조명과 꽃으로 장식해 청중들에게 풍성함을 주었고 아르끼 오케스트라, 반송초어린이합창단, 보니타앙상블, 창원시은빛소리합창단, 마산동광남성합창단 등도 가세해 종합무대로서 충족감을 주기에 충분했다.

권안나 지휘자는 “저희는 기존 합창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어요, 어느 합창단이든 비슷한 레퍼토리가 반복되는게 싫더라구요. 그래서 객석의 입장이 되어 무대를 보는 視角(시각) 변화를 시작했더니 관객의 반응이 너무 좋아졌습니다”. 그는 꼼꼼한 기획으로 무대와 관객의 객석을 어떻게 소통하고 감동을 이끌어 낼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무대마다 최선을 다했다.

지휘자 권안나

評者(평자)는 지난해 그린쇼콰이어의 5회 공연을 보았고, 또 이번 공연을 보면서 늘 관객들이 새로운 기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권 지휘자가 컨셉을 잡았고 이런 기획을 통해 착실하게 청중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임준희 작곡 ‘송 오브 아리랑’을 통해 온 가족이 함께 부를 수 있도록 작품 일부에 편집을 통해 각색한 점이 눈에 띄었다. 오케스트라의 규모도 좀 줄여서 40인으로 하고 실버합창단을 메조소프라노 파트에 부여함으로서 전 세대가 노래할 수 있는 가족합창 버전으로 변형한 것이다. 또한 어린이합창단을 객석 양쪽에 배치해 입체감을 높인 점, 4명의 솔리스트를 빼고 대신 어린이합창 부분을 늘리는 등 작품으로서의 ‘송 오브 아리랑’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송 오브 아리랑’ 으로 대중화의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권 단장은 “이렇게 큰 판을 펼치는 것이 어렵긴 하지만 그런 만큼 단원이나 청중, 스폰서를 끌어 낼 수 있는 동력이 된다며, 지역의 많은 시민합창단들도 큰 작품에 도전하는 힘을 길러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 관객은 블로그의 공연 후기에서 “아이들 합창이 나오는 순간 천사들을 보는 것 같아 눈물이 났다”고 했다.

아리랑~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노래 선정
2012년 아리랑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 등재를 기념하여 국립합창단이 위촉한 ‘송 오브 아리랑’은 이후 스페인밀레니엄합창단, 캐나다 벤쿠버에 이어 지난 9월 2일 호주 퀸즈랜드 코리안오케스트라 창단 10주년을 기념해 무대에 올랐고, 국내에서 20 회 가까운 콘서트가 열리면서 글로벌 레퍼토리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아리랑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노래’로 뽑히는 등 時空(시공)을 초월해 지구촌의 넓은 문화영토로 확장되는 것은 코리아 한류에 새로운 희망을 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 소통, 공감을 높이기 위한 콘텐츠 개발은 관객을 향한 깊은 배려의 마음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합창 전문지 콰이어 앤 오르간 공동 개재)

춤과 노래의 그린쇼콰이합창단

탁계석 평론가 musictak@hanmail.net/웰빙코리아뉴스(www.wbkn.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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