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동호인 클래식 핫클릭뉴스
[탁계석칼럼] 아름다운 우리 가곡 다시 우리에게로
한국예술가곡연주회 창립 10주년 기념 자선음악회
[웰빙코리아뉴스] 탁계석 예술비평가회장 =
한국예술가곡연주회 5주년 때의 기념 촬영 (압구정동 세실아트홀)

 
꽃이 피는 건 힘들어도 / 지는 건 잠깐이더군... 님 한 번 생각할 틈 없이 / 아주 잠깐이더군. ‘서른 잔치는 끝났다’의 최영미 시인의 ‘선운사에서’란 시다.

“아름다운 우리 가곡 다시 우리에게로” 한국예술가곡연주회가 10주년 기념 음악회를 열면서 내건 캐치프리이즈다. 그러니까 우리말로 된 노래. 우리 정서의 가곡이 생활 깊숙하게 더 밀착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람들은 노래 때문에 더 행복할 수 있다. 함께 발표하기 위해 연습을 하고 무대를 기다리는 설레임은 먹고 살기 위해 뛰는 일상과는 분명히 다르다.

무대에 설 의상을 고르고, 혹시라도 가사를 까먹지 않을까 잠을 설치기도 하는 이 상쾌한  두려움을 인생 어디에서 맛보랴. 직장에서 은퇴한 이후의 삶에서 이런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야말로 행운이요 축복이다.  生(생)에서 보석같이 빛나는 삶의 실현이 아닌가. 그러니 많이 갖는 '소유'보다 많이 '즐기는 기쁨'이  더 멋진 것이 아닐까.  조금이라도 나은 형편의 사람이  풀면서 가는 '나눔 인생'이라면 얼마나 멋진가!   

사람의 취미는 다양하다. 동물에겐 없는 인간의 이 절대 고유 권한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삶에선 보너스요 가치다. 허세를 부리고, 땅콩 페밀리처럼 교양없이 갑질로 상대를 억압하며 富(부)를 과시하는 형태도 있겠지만, 노래를 부르는 사람에게선 이같은 인성을 찾기 어려울 것이다. 노래와 함께 더불어하는 생활은 그야말로 랄라룰루~다.

시간과 노력, 내 돈을 투자해서 '소득'이 아닌  '自我(자아) 만족'이니 기쁘다.  술에 취해, 마구질러 대는듯한 노래방과는 품격이 다르다.  집중해 듣는 무대,  잘했다 박수, 잘하라 박수니 이런 기분을 어디서 맛보겠는가.  예술이 주는 위안과 성취가 마냥 즐겁기만 하다.

아름다운 노래 가까이 하니 인생도 아름다워라

한국예술가곡연주회가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초대 박광태 회장이 다시 맡아 10년 째를 맞으니 감회가 남다를 것 같다. 그러니까 임준희 작곡가를 초청해 작품 발표회 할 때, 필자의 작시 ‘별지기’도 불렀다. 눈 깜짝할 사이 10년을 맞은 것 같아 선운사에서~ 싯귀가 떠 올랐다.

기악에 비해 성악은 접근성이 쉽고, 누구나  훈련 과정을 거치면서 실력 향상이 주는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 90%는 성악을 배우면 잘 노래할 수 있다. 전국 노래방이 이를 증명한 것이니까. 바야흐로 김영란 법, 미투 등으로  노래방이 가고 가곡 교실이 뜨는 추세다. 그냥 혼자 있으면 공허하고 외롭다. 노년을 위해 일찍부터 성악 기술 하나를 배운다면 인생이 즐겁다.

그런데 요즘은 청소년들은 가곡이 뭔지를 모른다. 우리가 불렀던 애창곡도 시조나 正歌(정가)처럼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말 것인가. '아름다운 우리 가곡 다시 우리에게로' 로는 이들의 체험에서 우러나온 진정성있는  메시지인 것 같아 남다르게 들린다. 지난 달에는 순천국제가곡제가 3일간 열려 관객들과 함께 자연속에서 가곡의 정치를 만끽했다. 

이런 흐름을 잘 살려 가곡이 더 국민들에게 닥아갔으면 한다.  K- 클래식 조직위원회 역시 가곡 활성화를 위해 전문가의 토론을 통해 시스템을 만들어 갈 것이다. 거듭 회원들의 단합된 노력에 큰 박수를 보낸다. 

 한국예술가곡연주회의 회원들이 무대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 아름답다.

사회, 김치경, 피아노 박은향, 초청성악가 소프라노 유소영, 바리톤 송기창 출연 소프라노 강화자, 소프라노 김부자,김인순, 김조자,박남숙, 박성옥,백승희, 유열자,은재선, 이명숙,이선희, 조민홍,하선옥, 바리톤 강택환, 송영현, 윤정묵, 정창식, 테너 김인덕, 김삼용, 김우진, 박광태.김민태, 심상국,유명덕,이상협, 주정영,최병환.

탁계석 평론가 musictak@hanmail.net/웰빙코리아뉴스(www.wbkn.tv)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wbkntv12@daum.net @웰빙코리아뉴스
<Copyrights © 웰빙코리아뉴스 & wbkn.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탁계석 평론가의 다른기사 보기
icon핫클릭뉴스
icon포커스뉴스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공연/전시 포스터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전 본사 사옥) 대전광역시 중구 중교로 76(대흥동)  |   (경기지사)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어정로 80, 102-1903
등록번호 : 대전 아 00270  |  등록연월일: 2011년3월 4일  |  발행·편집인 : 임규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규태
대표전화 : 1899-4795  |  Copyright © 2011-2018 웰빙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 : wbkntv@daum.ne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