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피플&오피니언 칼럼/논단 탁계석의 예술세상
{탁계석의 K-클래식퓨리뷰} 우리가곡연구회 제40회 정기연주회
과거와 현재의 봄을 노래하다( 5월 22일, 세종체임버홀)
[웰빙코리아뉴스] 탁계석 평론가 =
 
 

 어느 분야랄 것 없이 연구의 토대가 없다면 발전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나의 테마를 가지고 끝없이 전문가들이 실험하고 응용하면서 새로운 장르가 탄생하고 이런 과정에서 예술의 탁월성도, 시대 언어란 꽃도 피워지는 것이기 아닐까.
 
 우리가곡연주회가 제 40회 정기연주회를 펼친다. 제 1부 전통정가. 가곡과 시조를 바탕으로 태어난 한국가곡II 다. 매우 신선한 기획의도로 보여지는 것이 가곡의 원류(原流)부터 그 흐름을 짚어가면서 그 바탕위에 독창적 세계를 창안해 내려는 것이니 감회가 남다르다.
 
이는 지금껏 국악, 양악을 지배한 이분법적 인식과 동떨어진 듯한 현장의 입장에서도 서양 것에 취해 근본(根本)을 모르고 달려온 것의 반성이기도 하다. 그리고 제 2부는 ‘현재의 봄을 노래함’에서 오늘의 작곡가들의 작품을 소개해 하나의 흐름을 일관되게 조명함을 보여준다.
 
역동적이고 격렬한 이벤트 문화가 범람하는 세태에, 각종 지원에서 지원탈락 0순위인 우리 가곡을 이렇게 물고 늘어지는 단체가있음은 가상한 일이 아닐까 싶다. 성악의 기초를 무시하고는 그 어떤 장르도 살아남을 수 없다. 그것이 뮤지컬이던 오페라이던 호흡으로 소리를 내고, 가사를 통해 감동을 만들어내는 것 모두의 성악이란 이름은 기초가 가장 중요하다.
 
미국은 뮤지컬 나라이지만 가르칠 때 이태리 가곡 독일 가곡 그리고 발성도 제대로 가르친다. 우리처럼 기본도, 기초도 모르면서 노래를 만들고 탈랜트 얼굴로 뮤지컬을 만드는 나라는 없을 것이다. 기금 지원자들 역시 기본적인 노래와 가창이 뭔지를 모르는 심사위원들이 앉아서 가곡 하면 무조건 시시한 것 쯤으로 여기고 마는 깊이 없는 얄팍함을 어찌 큰 병이라 하지 않으리오. 필자가 몇 줄의 글로 이 가곡음악회의 진정한 의미를 깊이 세기고자 한다. 

​이번 음악회는  그래서 청중도 중요하지만 작곡가들, 성악가들이 보면서 우리 가곡의 해석과 재창작, 성악가가 우리 것의 리듬과 흥을 어떻게 벨칸토 창법에 응용해서 낼 것인지, 또 정가에서 배울 것은 무엇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민해 볼 수 있는 최고의 학습 현장이 될 것이다. 

​이런 것을 나몰라라 하면 물을 떠난 물고기와 무엇이 다르랴 .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 남는 것은 연구하고 계속 눈을 열어 새로운 것을 받아 들이는 것이다. 제 눈의 안경은 바꿀수 있어도 안목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학생들도 선생님 꽁무니만 쫒으며 '선생님 어떻게 해요?' 학습법에서 벗어나 스스로 길을 찾기를 바라며, 이 음악회가 살아 꿈털거리는  현장 교육이 되길 바란다.   

▪ PROGRAM

=1부 전통정가. 가곡과 시조를 바탕으로 태어난 한국가곡II =

심진섭 꽃비님비 Sop 조은주, Acc. 이은영
천생연분 - M.Sop. 이미란, Acc. 장미경
김광순 대바람소리 Ten. 박찬우, Acc. 이은영
안현정 ​ 송인가 M.Sop. 국장민, Acc. 장미경
사랑을 사랑하여요 Sop. 최우영, Acc. 이은영

황의종 ​ 내 구름 되거든 자네 바람되게
​ Ten. 최재도, Acc. 이은영
화개동 편지 Bar. 황규태, Acc. 장미경

임준희 ​ 달하 I. 기원​ Sop. 채은희, Acc. 장미경
​거문고 양아민

=2부 현재의 봄을 노래함=

김규환 ​ 남촌 Ten. 박찬우, Acc. 이은영
임긍수 강 건너 봄이 오듯 Sop. 조은주, Acc. 이은영
김성태 한시 네 수에 의한 노래 모음곡
I. 봄 노래
II. 한 밤의 봄 노래
M.Sop. 국장민, Acc. 장미경
​​최영섭 ​ 모란이 피기 까지는 Sop. 채은희, Acc. 장미경
변훈 모란이 피기 까지는 Bar. 황규태, Acc. 장미경
이건용 ​ 그 날 Ten. 최재도, Acc. 이은영
정덕기 ​ 봄날 M.Sop. 이미란, Acc. 장미경
정환호 꽃피는 날 Sop. 최우영, Acc. 이은영

탁계석 평론가 musictak@hanmail.net/웰빙코리아뉴스(www.wbkn.tv)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wbkntv12@daum.net @웰빙코리아뉴스
<Copyrights © 웰빙코리아뉴스 & wbkn.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탁계석 평론가의 다른기사 보기
icon핫클릭뉴스
icon포커스뉴스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공연/전시 포스터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전 본사 사옥) 대전광역시 중구 중교로 76(대흥동)  |   (경기지사)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어정로 80, 102-1903
등록번호 : 대전 아 00270  |  등록연월일: 2011년3월 4일  |  발행·편집인 : 임규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규태
대표전화 : 1899-4795  |  Copyright © 2011-2018 웰빙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 : wbkntv@daum.net
Back to Top